본문 바로가기
수능 공부법/수능 국어 공부법

수능 국어 100점으로 가는 완벽한 기출 분석법의 기초

by 수능도사 2021. 1. 3.
반응형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를 거쳐 기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자신의 실력에 맞게 한 지문당 9 ~ 12분을 재고 푼다. 장지문의 경우 13~15분 정도 재는 것이 적당하다. 이 단계를 진행할 때는 실제 시험처럼 최선을 다해 풀어야 하며, 찍어서라도 맞추겠다는 생각으로 연습해야 한다.

 

2. 절대 채점하지 않고 시간제한 없이 한 번 더 푼다. 지문의 모든 문장을 이해하겠다는 일념으로 분석해야 한다. 문장 사이의 관계, 문단과 문단 사이의 관계, 지문 전체의 구조까지 흔히 말하는 미시적인 분석에서 거시적인 분석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분석을 진행하자. 이 단어는 왜 나왔는지, 이 문장은 왜 등장했는지, 지문 전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생각을 다 해봐야 한다.

 

3. 지문 분석이 끝났다면 문제와 선지를 분석해야 한다. 모든 문제의 선지를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해야 한다. 지문의 논리로 막힘없이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선지를 분석하자. 친구가 물어보든, 선생님이 물어보든 막힘없이 자신의 논리를 ‘말’이나 ‘글’로 펼칠 수 있어야 한다.

 

4. 이렇게 지문과 선지 분석이 끝나면, 처음에 시간 재고 풀었던 것과 나중에 시간제한 없이 분석했던 것의 답을 비교하고, 답이 다른 문항이 있다면 체크한다.

 

5.체크 후 처음에 풀었을 때의 사고과정과 두 번 째 시간제한 없이 풀었을 때의 사고과정을 비교하면서 피드백을 진행한다. 이때 깨달은 독해법이나 독해 태도 혹은 선지 풀이 태도가 있다면 따로 노트에 정리한 후 자주 들여다본다. 다음 지문을 풀 때는 꼭 피드백 한 내용이 반영되어 발전된 상태여야 한다. 피드백만 해놓고 앞으로의 공부에 적용하지 않으면 똑같은 실수, 똑같은 실패를 할 것이다. 

 

위 다섯 단계만 잘 지키면 기출 분석에 실패할 일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렇게 공부하지 않는다. 심지어 방법을 알고 있어도 하지 않는다. 경험상 수강생 중 수능까지 이렇게 시킨대로 기출분석을 하는 학생은 전체 수강생 중 10%도 되지 않았다.

 

그 학생들은 처음 시작이 몇 등급이었든 1등급을 맞았다.

 

공부를 좀 하고자 하는 학생 중 10%이니, 전체 수험생에게 이렇게 기출분석을 시키면 4%도 하지 못할 것이다. 귀찮고 힘든 공부이기 때문이다. 

 

결국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원래 1등급이었던 학생 + 이렇게 귀찮고 힘들게 공부한 학생 = 4% = 1등급>

 

딱 3개월만 참으면 된다. 3개월만 깊게 생각하고 고민하는, 진실된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면 이후에는 그렇게 하기 싫어도 하게 된다. 조금이라도 이해가 힘든 부분이 있으면 찝찝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기초적인 기출분석의 틀을 잡았다면, ‘거시적 기출 분석’과 ‘미시적 기출 분석’, '선지 분석'을 인강, 교재의 도움으

 

로 살펴보도록 한다.

 

orbi.kr/00034659008

 

완벽한 독서 기출 분석의 다섯 단계 - 오르비

여기 들어갈 내용 중 일부입니다 ㅋㅋㅋㅋ 강의 준비 힘드네요.. ________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를 거쳐 기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자신의 실력에 맞게 한 지문당 9 ~ 12분을 재고 푼다. 

orbi.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