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화한 교육과정 토론

고3 필독!!! 미적분 vs 기하! 어떤 과목이 유리할까?

by 수능도사 2020. 12. 30.

이번에도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가겠습니다!

 

가장 유명하며, 최고의 수학 강사로 뽑히는 메가스터디 선생님이시죠.

 

현우진T가 말하길: "아무도 모른다. 그냥 everyone shut up 하는게 정답이다"

 

" 아니 정답을 말해준다면서 너도 모른다고 하면 어떡하냐? ^ㅣ발 "

 

이러한 답답함이 들 수도 있는 것 이해합니다. 하지만 정말 화법과 작문 VS 언어와 매체 이 두가지를 비교 했을 때 정답

 

이 화작인 것과 달리 이번엔 정답이 없습니다 ㅠㅠ. 그러니 여러분들이 직접 과목의 장단점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미적분의 장점과 단점 정리

장점 1: 수1, 수2와의 개념 연계성: 이미 수1과 수2에서 배운 내용에서 조금 더 심화한 함수들을 배우는 과정이 미적분이기 때문에 한번도 건들여본적 없는 기하보다는 훨씬 익숙하고 접근성이 높다 (낯설지 않음!)

 

장점 2: 길고 긴 수능 역사에서 나올만한 주제는 모두 나왔다! 가장 어려운 킬러문제인 21, 29, 30에 대한 대비들을 지금까지 쌓여있는 수많은 평가원, 수능 기출문제, 사설 N제 (EBS, 대성, 이투스, 메가, 강사분들 자작문제)로 대비할 수 있다

 

단점 1: 역사가 길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개념양이 많다! 시중에 있는 개념서만 보더라도 미적분 개념서가 기하 개념서의 2배 두께를 자랑합니다 모 강사님은 미적분이 기하보다 공부할 개념이 2배나 더 많다고 말씀하시기도 했습니다! 즉 기하를 선택한다면 확실하게 공부해야 할 양은 줄어든다는 뜻이겠죠!

 

단점 2: 미적분에서 나올만한 주제가 모두 나온만큼, 킬러문제의 난이도는 상상을 초월하며, 숨어있는 고인물이 많다. 

수능 역사상 미적분이 사라진 적은 없습니다, 전통적인 이과의 과목이고 미적분의 고수들은 정말 차고 넘칩니다, 이러한 천재들의 문제 풀이 속도, 발상은 정말 고였다는 말로밖에는 표현이 불가능한대요, 이번 수능 수학 가형 등급컷이 92점인 것만 보아도 얼마나 이과생들 표본 수준이 높은 줄 알 수 있습니다.

 

최종정리

 

익숙한 것이 좋고 많은 개념, 많은 기출문제 (기출만 대략 500문제)를 감당하실 자신이 있으시다면 미적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낯설더라도 양이 적고(기출만 대략 200문제) (거의 2배차이) 난이도 면에서 조금은 쉬운 수학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다면 기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 될만한 링크들 남겨드리겠습니다.

 

www.youtube.com/watch?v=wFb2ih1GCMI&t=507s  (미적 VS 기하)

 

 

 

댓글